HOME / 학교컨설팅이란 / 개념과 모형


개념

학교의 자생적 활력 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육체제 내외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이다.



모형

학교컨설팅 모형은 학교컨설팅을 다른 지원 활동과 구분하게 해주는 목표, 주체, 과업 등을 포함한다. 아래 제시한 그림은 학교컨설팅 모형을 나타낸 것이다.
1) 목표
학교와 학교구성원의 문제해결
학교의 교육역량 강화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사회변화에 능동적인 학교 구축


2) 주체

의뢰인
- 학교컨설팅은 기본적으로 단위학교의 교원들을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는 학교 교육의 주체로 인식한다.
- 학교컨설팅의 의뢰인은 학교교육의 책임을 함께 지고 있는 교원, 교육청, 교육과학기술부, 학부모 또는 사학재단
  이사들 모두가 포함된다.

컨설턴트
- 대부분 컨설팅 초기 단계에서는 그 분야의 현장에서 경험을 쌓은 사람들이 컨설턴트가 된다.
- 학교컨설턴트는 다양한 문제 해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학교 현장의 우수 교원들, 교육이론가들, 교육 이외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두 포함된다.

컨설팅 관리자
- 학교컨설팅 여건을 조성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과정을 관리하는 사람이다.
- 학교컨설턴트를 발굴하고, 학교컨설팅을 홍보하며, 의뢰인과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정보 및 자원을 제공한다.


3) 과업

문제진단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문제나 필요 등을 진단하고 확인한다.
대안수립 진단된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들을 개발하고 그 가운데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여
의뢰인에게 제시한다.
해결과정 지원 수립된 대안을 중심으로 의뢰인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자원 발굴ㆍ조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 확보하고 그것들을 체계적으로 조직한다.
교육ㆍ훈련 강의,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서 학교 구성원 혹은 의뢰인들에게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 기술, 정보 등을 제공한다.